합격자수기

HOME > 합격자안내 > 합격자수기

남자경찰 [2020/1차] 정무영[경기남부/일반남경] - 고득점은 무조건 반복, 또 반복 입니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한국공무원학원
댓글 0건 조회 569회 작성일 20-08-12 15:22

본문

.cb83b485e6e8256fa1bc9107826cb7bc_1618196420_3065.jpg
 

안녕하세요. 2020년 1차 경기남부청 합격생입니다!

대전 중앙경찰학원에서 작년 9월부터 시작해서 약 9개월의 수험기간을 가지고 운이 좋게 최종합격하였습니다. 

경찰을 준비하기로 마음을 먹고, 학원 다니기 시작하면서 여러 목표 중 하나가 꼭 합격 수기를 쓰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수험생마다 공부하는 방법은 다 다르므로 제 방법이 백 퍼센트 옳지는 않을 것입니다. 다만 제 글로 인해 조금이나마 도움을 얻을 수 있으시다면 좋겠습니다!


기본 시간


저는 경찰 준비를 결심했을 때 최대한 단기간에 합격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제가 생각할 때 경찰 수험생활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부분은 최대한 많이 공부하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학원 시간에 맞게 시간을 짜서 공부하였고, 12층 북카페에서 거의 지박령 수준처럼 있었습니다.


1, 2회독 할 때는 6시부터 7시까지 헬스장가서 운동하고 학원을 갔습니다.

7시 25분부터 아홉시까지 아침 영어를 듣고, 아침 모의고사, 기본 강의 일정에 따라 다섯시까지 수업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여섯시부터 열한시까지 꽉 채워서 학원에서 공부를 하였습니다. 기본 강의 1회독 때는 배웠던 부분 이해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복습하였고, 2회독 때는 역시나 복습 위주에 기출을 섞어서 풀었습니다. 


집에 가서 씻고, 약간의 휴식을 취한 뒤 12시 30분부터 새벽 1시까지 빠르게 복습하고 잤습니다. 첫 4개월까진 하루에 네시간 삼십분 정도 자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수험생활 시작한지 약 5개월 지난 뒤부터 저는 아침 영어는 듣지 않았습니다. 더군다나 이 시기부터 코로나 사태가 터져 헬스장에 가지 못해서 월, 수, 금은 집에 가서 밤에 운동을 하였습니다. 


최대한 여섯시까지 학원에 도착해서 공부를 시작하고, 열시까지 학원에서 공부하고 집에 가서 1시간 운동을 하고, 12시 30분에 잤습니다. 이때부턴 체력적으로 조금 힘들어서 다섯시간은 자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물론 쉬는 것도 중요합니다! 저는 토요일 오후부터 일요일 저녁 전까지는 여자친구를 만나서 놀았습니다. 그리고 월요일을 위해서 일요일 밤에는 잠깐 공부를 하고 평소보다 일찍 잠들었습니다. 시험 날이 가까워져도 공부하는 시간과 쉬는 시간의 패턴은 시험 직전까지 유지하였습니다. 열심히 공부하되 하루 정도는 충분히 쉬어둬야 일주일을 버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사 - 85점


저는 한국사 노베이스로 시작하였습니다. 한국사는 고등학교 때 배우고 난 뒤 따로 공부한 적은 없었고, 기본적인 상식 수준 정도의 지식만 가지고 있었습니다.

(수험생활 시작 ~ 2개월차) 한국사는 학원 강의로 1회독만 하였습니다. 최대한 강의 시간에 이해하려고 노력하였고, 수업 끝나고 복습할 때는 암기보다 이해하는 부분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한국사 강의가 없는 날에도 매일 1시간 30분씩 복습을 하였습니다.

(3개월 ~ 4개월차) 1회독 끝나고 2회독하는 시간에는 학원 북카페에서 1회독 때 나갔던 진도만큼 빠르게 복습을 하고, 기출 문제를 풀기 시작하였습니다.

(5개월 ~ 6개월차) 이 시기에는 매일 하루에 2시간정도 기본서를 돌렸습니다. 최대한 암기할 부분은 암기하고, 세세한 것까지 암기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7개월 ~ 시험 직전까지) 이 시기엔 갈수록 회독하는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하루에 3시간씩 매일 공부를 하였고, 이 시기엔 5일 안에 한국사, 근현대사까지 1회독이 가능하였던 것 같습니다. 회독과 동시에 각종 동형 모의고사도 병행해서 풀었습니다.

한국사는 김병철 선생님 말씀처럼 꾸준하게 매일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반복해서 보다보면 회독 시간도 빨라지고, 더 많은 양을 빠르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영어 – 70점


영어는 제 주력 과목 중 하나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경찰 수험 전에 토익 900점을 땄고, 학과 특성상 원서와 학과 관련 외국 논문도 많이 읽어서 기본적으로 영어 실력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영어를 소홀하게 하지는 않았습니다.

경찰 영어 난이도가 갑자기 어려워져 단어, 문법, 독해 어느 하나 쉬운 부분이 없었습니다. 5개월차까진 하루에 영어만 매일 3, 4시간하였고, 그 후엔 시험 직전까지 세시간은 꾸준히 하였습니다. 

아침 영어에 나온 단어와 단어장 하나 사서 꾸준하게 외우고, 문법은 강의 1회독할 때 정리해 놓은 것을 반복해서 보았습니다. 특히 독해가 중요합니다. 독해는 10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독해만 다 맞아도 50점을 확보하므로 독해는 무조건 다 맞자는 생각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경찰 영어 기출은 물론, 공무원 5년 기출을 사서 다 풀었고, 각종 동형 모의고사, 고득점 독해, 고득점 문법 등 난이도 중상~상의 문제집을 매일 풀었습니다.

영어는 감이 떨어지지 않는 것이 문법과 독해, 단어는 매일 조금씩이라도 다 할 수 있도록 공하였습니다.

모의고사를 풀 때 영어를 항상 마지막에 풀었고, 약 30분 안에 다 풀었기 때문에 자신이 있었는데 본 시험에선 다른 과목에서 시간 관리를 실패해서 영어를 풀 때 찍은 부분, 고친 부분도 여럿 있어서 평소보다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형사소송법 – 95점


개인적으로 형소법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절차도 잘 눈에 안 들어오고, 모의고사 때 세세한 부분이 나오면 점수가 잘 나오지 않기도 하였습니다. 

기본 강의 2회독 후, 판례 특강 때 배운 부분과 기본서 위주로 계속 반복해서 공부하였습니다. 그리고 기출 문제집도 하나 사서 풀었습니다.

모의고사 점수가 80점 정도로 꾸준하게 나왔을 땐 기출 문제, 동형 모의고사 문제집에서 틀린 부분은 싹 OX 오답노트로 만들어서 계속 반복하였습니다.

즉, 기본서, 판례집, 오답노트만 시험 직전까지 계속해서 반복하였습니다.


형법 – 80점


형법은 이영민 선생님께서 정말 이해하기 쉽게 가르쳐주십니다! 

어려운 부분도 명쾌하게 설명해주시기 때문에 선생님 믿고 강의 들으시면 됩니다.

형법도 기본 강의 2회독까지 하였습니다. 형법은 외울 판례가 정말 많아서 처음에 힘들었지만, 전체적인 스토리를 생각하면서 키워드 위주로 외우면서 공부를 하니 그나마 쉽게 머릿속에 들어왔습니다.

형법은 기본 수업때 총론과 각론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판례 특강에서 수업 들으면서 기본 강의 때 필기했던 것을 싹 판례집에 옮겨서 단권화를 하여 나중엔 판례집만 반복해서 보았습니다. 정말 많이 반복해서 보았고, 시험 치기 직전에는 이틀에 1회독은 할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모의고사, 동형 모의고사를 보면 90점 밑으론 거의 내려가지 않았는데 이번 1차 시험에 처음 보는 학설들이 나와서 평소보다 성적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계속해서 총론이 강화되어 시험에 출제되기 때문에 판례만 외우지 말고, 총론의 학설들도 열심히 공부해야 할 것 같습니다.


경찰학개론 – 65점


정말 경찰학은 1차 시험 치고 많이 아쉬웠습니다. 평소에 동형모의고사, 모의고사를 풀면 90점 밑으로 거의 내려가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자신 있는 과목이었고, 주력 과목 중 하나였는데, 1차 시험 때 당황한 나머지 실수가 많았습니다.

경찰학은 김민현 선생님께서 가르치시고, 제시하는 방향만 따라가면 충분히 따라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선생님 카페에서 제공되는 OX문제, 각종 문제, 불의타 자료들을 빠짐없이 보고, 외우고, 풀었습니다.

경찰학도 시험 직전에는 빠르면 하루 만에 1회독 할 수준이었습니다.

그만큼 평소에 반복해서 기본서를 보았고, 선생님께서 제공해주시는 자료들도 반복해서 보았습니다.


한국사, 영어, 형법, 형사소송법, 경찰학의 고득점의 비법은 따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반복, 반복입니다. 최대한 많은 시간을 공부하는 데에 투자해서 계속해서 보고, 지겨울때까지 보는 것이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이 다섯 과목 모두 안전하게 80점 이상이 나올 때, OX 오답노트를 만들어서 틀린 부분은 반복해서 보았습니다. 

점심, 저녁밥은 거의 학원 식당에서 밥 먹고, 밥 먹으면서도 계속 단어를 외웠습니다. 

아마 모든 사람이 필기는 단기간에 합격하려고 생각할 것 같습니다. 공부시간을 충분히 확보하고, 반복해서 꼭 필기 합격하시면 좋겠습니다.


cb83b485e6e8256fa1bc9107826cb7bc_1618196425_6696.jpg 


개강

현장모의고사

아이패스넷

스파르타체력센터

중앙경찰학원